위로
 
    •  
      •   
      •   
커뮤니티비법공개
  • 꾸준함이 간절함을 이루어 줍니다. 1008
    뿅뿅 2017.02.22
    34.jpg   12_2.jpg  




    총 132개로 합격했습니다. 저는 사회복지를 전공한 대학교 졸업생이고, 이론은 아주 얕은 상태에서 시작했습니다. 글씨를 오래쓰기 힘든 분이나 정리가 약하신 분들이 읽으시면 작게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 수험번호
    01108141

    2. 시험 준비 기간
    11월부터 약 두 달 간
    11월 중순부터 12월 중순까지는 8개 과목의 기본서 강의를 빠르게 들었고(하루에 2~3강씩), 남은 시간동안은 문제풀이와 부족한 과목 이론보충을 했습니다. 공부시간은 한달간은 하루에 5시간씩 나머지 한달은 매일 최소 8시간씩 했습니다.

    3. 과목별 공부방법, 수험서 활용법, 시험장에서의 준비사항
    1) 공부방법
    - 기본서 강의 듣기+ 기본서 읽기
    이론이 많이 부족했기에 한 달가량 기본서 강의를 빠르게 들었습니다. 1교시>2교시>3교시 과목 순으로 들었고 하루에 2~3강 후반부에는 4강씩 들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이해가 가기 쉽도록 천천히 말씀해주시기 때문에 급하신 분들은 배속을 올리셔서 들어도 좋을 것이라도 생각합니다. 저는 많이 급했던지라 2배속으로 들었는데, 충분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하지만 1.5배속이 가장 안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문제풀이를 시작했을 때는 우선 합격기원을 3강씩 8과목을 한꺼번에 풀었습니다. 저는 오답노트를 만들어도 보지 않을 것임을 알기에 오답노트는 만들지 않고 틀린 부분의 이론을 한번 씩 읽고 진도테스트 메뉴에서 한 번 더 체크했습니다.

    인행사, 조사론, 법제론과 겹치는 과목이 많기 때문에 이 세과목을 많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교시 과목은 중복되는 게 매우 많으니 공부할 때 같은 날에 하시면 머릿속에 좀 더 오래 남습니다.

    - 문제풀이
    합격기원까지 끝내고 나서는 기출문제를 풀었는데 따로 뽑지는 않고 역시 이슈앤사이트 내의 온라인모의고사 풀이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자동으로 채점해주기도 하고 정확히 체크해야하기 때문에 실수를 덜 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창으로 풀이하기 때문에 가볍게 푸는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각자 선호하는 방법으로 푸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최종모의고사 같은 경우는 한번쯤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렵다고 느껴진 화차를 시험 전날에 풀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한글정리
    개인적으로 인행사와 법제론이 굉장히 약한 축에 속했는데 아무리 해도 외워지지 않거나 계속 헷갈리는 이론은 한글파일로 1~2장으로 정리를 해서 시험 치기 직전에 읽었습니다. 손으로 글씨 쓰는 것을 힘들어하는 분들은 한글파일로 정리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표 하나 놓고 내용만 집어넣으면 그럴듯한 정리본이 완성됩니다.

    2) 수험서 활용법
    보통 수험서 세트를 사시면 합격노트가 같이 옵니다. 매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합격노트 옆에 필기 란이 있는데 그곳에 중요이론들을 적어서 시험장에 가져가면 든든하기도 하고 가방도 가볍고(중요) 빠른 시간 안에 중요한 것들만 한눈에 보기 좋습니다. 합격기원 뒤에 총 정리 문제가 있는데 이것도 시험 전에 풀어보기 참 좋습니다.

    3) 시험장에서의 준비사항
    - 담요 챙기기
    시험장의 온도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외투는 시험 칠 때 불편하지요. 제가 친 수험장은 좀 추운 편이어서 몸에 하나 다리에 하나 두르고 했습니다.

    - 당 충전용 간식 챙기기+!!!물!!!
    1교시를 치고 나면 급격하게 당이 떨어집니다. 쉬는 시간은 적은 것 같은데 볼 건 많은 느낌이 들어서 불안하기도 한데 그때 초콜릿 하나 물어주면 참 좋습니다. 이왕이면 한입에 쏙 들어가는 것들로 가져가세요!
    그리고 물은 시험 중간 중간에 목탈 때 채우기 좋습니다. 시험장 가는 길에 들러서 생수 하나 사들고 가시면 도움이 됩니다.

    - 점심은 간단히 싸오기
    점심시간이라고 하지만 상당히 불안합니다. 왠지 밥 먹으면서 이론 봐야 할 것 같고 다른 사람들은 초콜릿 하나 먹고 이론 보고 있는데 나는 이래도 되나 싶고..
    저는 김밥 한줄 싸가서 빠르게 냠냠 먹고 커피 작은 걸로 한 캔 마시면서 이론 봤습니다. 죽 싸오신 분들도 있더라고요. 취향에 따라 간단하면서 배차는 음식들로 준비해 가시길 바랍니다.

    -가방은 가볍게
    쉬는 시간이 긴 것 같지만 길지가 않습니다. 사실 합격노트 하나 쭉 읽기에도 부족한 시간이기 때문에...굳이 기본서 같은 두꺼운 책들은 가져오실 필요가 없습니다. 빠르게 볼 용도의 이론 정리본 + 점심 + 간식 + 필통 + 담요 정도면 시험 치러 갈 때도 집에 갈 때도 가벼운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팔목에는 !!손목시계!!

    4. 이슈앤사이트에 도움 받은 점
    - 강의
    강의 질이 좋습니다. 말을 다들 정말 잘하세요. 듣지 않을 예정이시라면 이해가 안 되는 이론이라도 들어놓으시면 문제 풀 때 스쳐지나가듯 생각이 납니다.

    - 문제풀이
    진도테스트, 모의고사들은 인쇄의 귀찮음도 해소해주고 풀고 나면 자동적으로 틀린 것들은 오답노트로 보내지니 이론 체크하기에도 좋습니다. 강의를 안 듣게 되시더라도 문제풀이는 꼭 이용해보시길 추천..추천..세 번 추천...

    - 한줄 다짐, 출석체크
    사실 이건 보다보면 나는 더 열심히해야하는 것 아닌가..하는 자괴감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원동력이 되더랍니다. 한줄 다짐에서 시험 치는 사람들끼리 으쌰으쌰 하면서 자기 어디까지 공부할 거라고 써놓기도 하고 서로 격려도 해주면서 힘도 얻어갈 수 있습니다.
    출석체크는 o, x문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푸는데 1분도 안걸립니다. 달력을 채워가는 기분이 상당히 좋습니다.


    5. 공부한 흔적이나 합격사진 첨부
    위쪽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스케줄러 사용하는 거 생각보다 정말 도움이 되더군요.

    6. 진짜..진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제일 중요)!!!!문제 끝까지 읽기!!!!보기도 끝까지 읽기!!!!!(제일 중요)
    저는 문제 풀이할 때 문제와 보기를 끝까지 읽지 않아서 틀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시험 칠 때는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끝까지 읽었습니다. 꼭꼭 끝까지 읽으시길 바라요, 끝까지 읽으면 3문제는 더 맞출 수 있습니다. 제가 공부했던 평균보다 3문제 더 맞았으니 장담할 수 있습니다.

    -시험 치기 전에 시간 체크해보기
    단순히 시간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시험 시작하는 시간에 시작해서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도 똑같이 해서 정말 시험 치는 것처럼 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실제로 체크했을 때보다 실제 시험에서 10분정도 더 걸렸는데, 미리 체크해놓아서 시간분배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일찍 시작하기
    저는 두 달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시작했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좀 더 빨리 시작하시면 여유롭게 시험을 치실 수 있을 거예요. 전 시험 2주전까지만 해도 점수가 잘 안 나와서 계속 우울했는데 막판 스퍼트로 합격하게 된 케이스기에 일찍 시작하시면 그만큼 점수를 안고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들 파이팅 하시고 모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
    60일 공부 !!!!! 다신여기안옴 2017.02.23
    조금이라도 도움되길 바라며 kkkkkkk 2017.02.10
  • 신간도서1
  • 신간도서2
  • 신간도서3
  • 신간도서4
  • 신간도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