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  
      •   
      •   
커뮤니티비법공개
  • 1달, 2주, 3주 공부법 찾는 분들께 도움 되길 바랍니다! 833
    봄비26 2020.02.11
       
    개인정보 노출되는 것이 싫어, 이벤트 참여보다는 후에 저와 같이 촉박한 마음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작성합니다.

    1. 수험번호 : **1408**

    2. 시험 준비기간 : 1달 전 시작, 실질적 공부 2주
    사실 이 준비기간이 제 글을 클릭하신 분들에게는 가장 많은 관심사일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4년제 대학을 졸업하는 졸업반 학생이며, 복수전공이기 때문에 2년간 사회복지 공부를 했습니다. 주변 선배들이 말하는 준비기간은 1달이었고, 제일 적은 일수는 이틀까지도 봤습니다. 물론 수험기간 이틀의 경우에는 공부를 열심히 하였다는 전제가 있었기 때문에 저에게 해당되는 사례는 아니라고 판단하였고, 1월 3일부터 책을 폈습니다.
    저는 정책론-행정론-법제-실천론-실천기술론-지역사회복지론-조사론-인행사 순서대로 했습니다. 3교시-2교시-1교시 순서대로 한건데, 저에게는 맞는 방법이었습니다.
    우선 정책론은 사회복지학 전공을 시작하자마자 들었던 수업이라 내용이 하나도 기억나지 않았고, 특히 사회복지의 역사에 많이 약한 저로서는 매우 힘든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QR코드로 함께 있는 수업을 보며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후에 큰 약점이 됩니다. 이후에 제가 꼼꼼히 읽은 과목에 비해서 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더라고요.
    정책론을 끝낸 후로는 기출회독 문제집의 이론을 꼼꼼히 읽었습니다. 이해가지 않는 부분은 찾아서 메모를 해두었구요. 이후 기출문장 체크도 꼼꼼히 읽은 후, 답을 메모지로 가려가며 직접 풀었습니다. 풀고 해당 문제의 답을 바로 확인하고, 틀린 경우 왜 틀렸는지 확인하고 빨간색으로 메모를 해 두었습니다. 특히, ㄱ ㄴ ㄷ ㄹ 중에 고르는 문제는 선택지 자체를 가려서 각 문항별로 왜 맞고 틀린건지 이유를 꼼꼼히 다 적어두었습니다. 문제를 풀고나면 다시한번 기출문장을 체크할 수 있는데, 그 부분까지 꼼꼼히 확인을 합니다. 이렇게 풀면 과목별로 차이가 있지만 이틀에서 삼일만에 한 과목을 끝내게 됩니다.
    이렇게 기출회독 문제집을 다 풀고나서 저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가 나왔다는 14회차를 먼저 풀었습니다. 이후 11회, 15회까지만 풀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했어요. 그리고 시험 전날, 파이널 모의고사 1회를 풀었습니다. 2회와 3회는 풀지 않았는데, 난이도가 2회 및 3회가 더 어렵다는 것은 시험시작 몇시간 전 새벽에 알게돼서 많이 걱정이 되었습니다. 특히 어려웠던 이번 18회 시험에는 풀고 갔더라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 시험을 치는 중간에 스스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별도의 노트를 만들었다고 하시는데, 저는 에이포용지를 가로로 두고 절반을 접어서 한장정도 스스로 자주 틀리는 개념, 문제가 매우 많이 나오는 개념을 적어두고 2교시 시험 전에 슬쩍 보았습니다. 그리고 기출회독 문제집을 전부 들고가서 1교시와 3교시는 빠르게 문제집을 훑었습니다. 제가 필기하며 위치나 이미지로 기억나는 개념들이 있어 한번 상기시키고 시험에 임한 것은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시험 한달 전에 책을 폈지만, 저는 매주 주말에 하루 치팅데이처럼 남자친구와 놀았습니다. 그날 하루는 문제집에는 손도 대지 않고, 정말 푹 쉬었습니다. 그리고 정책론을 공부하고 너무 힘든 나머지 중간에 5일동안 공부를 하지 않았고, 설날에도 이삼일 정도 공부를 하지 않았고요.. 이 외에도 중간에 힘들어서 하루종일 멍하게 앉아만 있고 문제집은 한장도 넘기지 못한 날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 공부는 2주라고 말씀드린거였어요. 본인의 체력과 집중도에 적합한 계획을 세우되, 마지막주에는 끝까지 기출문제를 풀며 감을 익히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은 기출문제는 꼭 한번씩 풀어보시고, 어떤 개념을 어떤 문장으로 기술하는지 감을 익히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학교에서 공부하신 분이라면, 사회복지사 1급 준비 문제집을 봤을 때 '이게 무슨소리야?'라는 정도가 아니라면 저는 3주도 충분히 가능한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처럼 기출문제집 일부만 풀지 마시고, 전부 다 풀어보시면 좋은 결과 받으실 것 같습니다. 저는 3회밖에 풀지 않아서 기출회독 문제집에서 본 문제 같긴 한데 기억이 나질 않아 틀렸던 문제도 꽤 됩니다.
    그리고 파이널모의고사 3회까지 꼭 풀어보세요. 문제 어렵게 나온거 보고 3회 풀었으면 풀 수도 있었겠다, 싶은 문제가 몇 있었습니다.

    3. 시험준비에 도움받은 교재 : 기출회독, 회차별 기출문제집, 파이널 모의고사

    4. 시험 준비할 때 어려웠던 점 : 체력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여유가 없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체력 많이 기르시고, 심리적인 여유 꼭 가지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공부한지 오래된 과목일수록 잘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이론은 빠르게 돌리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
    저는 이렇게 공부 했습니다 동네아저씨 2020.02.15
    일단 봐주세요 합격! flffl 2020.02.10
  • 신간도서1
  • 신간도서2
  • 신간도서3
  • 신간도서4
  • 신간도서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