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  
      •   
      •   
커뮤니티 합격수기
  • [4주합격] 재수 직장인의 재도전! 240
    끼룩끼룩 2019.03.24
    점수_5.jpg   00_4.JPG  




    1.수험번호
    01104273

    2.시험준비기간

    4주 12월22일 ~ 1월18일

    작년에 떨어지고 올해 17회에 다시 시험을 쳐서 합격한 사람입니다!!

    시험보기전 저의 지식수준은 인행사 앞 부분에 나오는 피아제, 프로이트 학자 이름만 기억하는 정도였습니다. 16회 시험을 준비하려 했으나 집안에 여러 사건들이 생겨 시험준비가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공부를 거의 못한 상태로 시험을 치뤘고, 결과는 당연히 불합격이였습니다. ㅎㅎ 집안에 안좋은 상황이 올 여름까지 진행되다 가을 쯤 해서 숨통이 트일 정도가 되었습니다. 집안 사정이 해결된건 아니지만 그동안 고생한게 억울해서 친구들과 놀러다니고, 나름의 재충전 시간을 보내다 보니 시간이 훌쩍 뛰어 12월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이런저런 사정으로 미루던 1급 공부가 떠올랐고, 약 4주 남은 시점에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시간이 촉박해진 상황에서 기본도 제대로 안되어 있던지라 말그대로 발등에 불똥떨어진듯 발을 동동 굴렸죠. 일과 병행해야했고, 똑똑한 편도 아니였기에 기본서를 완벽하게 공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 방대한 양을 어떻게 공부해야 효율적일까 생각하고, 합격수기를 참고해서 제 나름의 플랜을 세웠습니다.

    ▶ 공부순서

    후기들을 보니 공부 순서가 꽤 중요하더군요. 저같은 경우는 인행사-기술론&실천론-조사론-법제론-정책론-행정론-지사론 순으로 들었습니다.

    인행사-기술론-실천론은 기초를 다지기에 중요하고 비슷한 내용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초반에 같이 묶어서 공부하였습니다.
    법제론-정책론-행정론도 묶어서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법이라는 큰 틀에서 정책과 행정이 나온다는 말을 들어 이 순으로 했는데, 다음 과목으로 넘어갈 때 마다 비슷한 내용들이 있어서 속도가 좀 붙었습니다. 다른 강의도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법제론같은 경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부분을 체크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출퇴근길, 시간 날 때마다 강의를 들었고, 수업 속도나 난이도에 따라 배속을 1.2~1.8배로 틀며 들었습니다. 초기에는 남아있는 강의 양을 보며 제 시간에 다 들을 수 있을까 초조해 하며 한숨을 쉬었는데, 중간을 넘어가니 겹치는 내용도 꽤 있어서 나중가서는 좀 더 수월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선택과 집중(커트라인만 넘자)

    기본서를 보면 책 앞 부분에 5년 동안 문제가 어디서 많이 나왔는지 출제 분포도가 나옵니다. 이거를 참고하여 버릴 부분은 버리고 문제가 많이 나온 파트만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분량이 12장이면 문제 출제가 제일 낮은 2~3장은 안보고 스킵했습니다) 상대평가가 아니기에 하나부터 열까지 다 공부하기 보다는 문제에 나올법한 내용만 집중적으로 공부해서 커트라인만 넘자는 생각이였고 이 전략이 저에게는 잘 먹혔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1주는 문제풀이만

    계획을 짜실 때 공부하는 기간의 일정부분은 오로지 문제풀이만 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후기들을 보면 기출문제집만 가지고 합격했다는 분들도 꽤 있는데, 그만큼 기출 문제 푸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예 개념이 없었기에 기본서를 공부해야했지만,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은 문제를 풀고 부족한 부분은 오답노트 만드시는게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문제푸는 기간은 아무리 못해도 이틀은 잡아서 문제만 집중적으로 풀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기본서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문제가 낯설면 당황하게되고, 멘탈이 무너져서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도 못 풀게 되니까요ㅎㅎ그래서 기본서를 다 못 끝냈더라도 문제푸는 시간으로 넘어가서 문제 유형들에 익숙해지도록 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문제를 반복적으로 풀다보면 내용습득도 더 잘됨을 느꼈습니다)



    3.시험준비할때어려웠던점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내가 이걸 다 들을 수 있을까,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계속 들어 멘탈 부셔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어려웠고, 강의를 오래 듣다보면 집중력이 많이 흐려져서 이 점들이 준비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입니다. 뭔가를 하면 쉽게 질려하는 타입이였어서 집중력이 바닥을 쳤고, 그럴때면 간단히 문제를 풀어 집중도를 올렸습니다.


    4.이슈앤사이트에 도움받은점

    정말 개념이라고는 프로이트, 에릭슨 학자 이름만 기억하는 수준이라서 거의 모든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ㅎㅎ
    기본서와 강의로 전체 내용을 잡고, 진도테스트와 온라인 모의고사같은 경우는 시간제한이 있어서 문제 푸는 속도도 연습할 수 있고, 마음이 헤이해지면 합격수기를 읽으며 마음을 다잡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제일 도움이 되어던건 기출회독8권이었습니다.
    기출회독은 강의 연장할 때 패키지 상품에 들어있던건데, 어느 부분이 시험에 자주 나왔는지, 요즘 나온 문제는 어떤파트쪽인지 알려줘서 공부할 때 어느 방향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겠구나 길잡이 역할도 해주고, 비슷한 개념의 문제를 파트별로 모아놔서 문제유형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리고 문제 밑에 해설이 나와있는 형식이였는데, 저같은 경우는 공부할 시간이 짧으니까 문제를 쭉 풀고 마지막에 해설보는것 보다(그러면 앞에 문제가 뭐였는지 잘 기억이 안나서 그 문제 상기시켜야하고, 오답풀이 해설지 뒤적이고 해서 시간 많이걸림) 몇 개풀고, 바로 해설보는 식으로 하는게 더 잘 맞아서 그런 배치가 유용했습니다. 문제푸느라 집중이 훨씬 잘 된 상태에서 그렇게 문제를 풀고 읽다보니 헷갈리던 개념도 잡히고, 자동으로 반복학습이되어 기억에 더 잘 남았습니다.

    기출회독이 없으신 분들은 기출문제집을 사셔서 풀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두들 화이팅하세요!!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
    3개월! 하면 된다는 배움을 얻었습니다. 삐뽀삐뽀 2019.03.24
    ★☆★☆★☆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 ㅈㅍㅂㄺㅅㄴ 2019.03.23
  • 신간도서1
  • 신간도서2
  • 신간도서3
  • 신간도서4
  • 신간도서5